*FireFox 팁

초보자를 위한 파이어폭스 TOP 10

토이 2007. 6. 21. 13:56
파이어폭스가 생소하신가요? 그래서 준비 했습니다!
파이어폭스의 주요한 특징 TOP10 !

(이 글은 펌을 금지합니다.)

-붉은색 글은 설치 방법과 사용 방법입니다.

1. 아직도 광고 보세요? 'Adblock'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끝없이 튀어나오고, 번쩍거리며, 글 읽기를 방해하는 인터넷 상의 수많은 광고 탓에 한 번쯤 스트레스를 받아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모질라 파이어폭스(이하 불여우)는 기본적으로 팝업창과 이미지 차단을 넘어서 한 차원 높은 광고차단 기능을 가지고 있다.

광고 차단 전


광고 차단 후

불여우의 확장 기능 중 하나인 'Adblock'을 사용하면 네이버 같은 포털 사이트의 여러 광고는 물론이고, 현재 블로거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동시에 너무 많은 광고로 불쾌감을 줄 수도 있는) '구글 애드센스'의 콘텐츠 광고나 추천광고를 모두 차단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애드센스'와 비슷한 부류의 '다음 애드클릭스'를 비롯해 차단을 원하는 광고의 필터식을 설정에서 간단히 등록해 줌으로서 인터넷 상의 거의 모든 광고를 사용자 자신이 완전히 제어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유용한 것 중 하나는 각각의 사이트마다 'Adblock'의 적용을 달리해 줄 수 있는 것으로, 사이트마다 광고의 차단 여부를 따로 설정이 가능하다.
(도구 - 부가기능 - 확장기능 창에서 '유용한 확장기능 찾기' 를 실행하고서
Adblock 을 검색해서 설치해 주면 된다. 도구 모음에 퀵 버튼이 생성되며 빠르게 활성화의 유무를 선택할 수 있다. '다음 사이트에서 차단하기', '이 페이지에서만 차단하기' 로 보고 있는 사이트마다 각기 다른 설정을 해줄 수 있으며, 목록에 없는 광고 필터를 추가하려면 원하는 광고를 우클릭 하고 'Adblock 프레임' - '확인' 을 선택해주면 된다.) -자세한 소개 페이지로 이동 / 애드클릭스를 차단하자 페이지로 이동

2. 디자인을 내 취향대로
딱딱하고 멋없는 브라우저의 디자인에 질렸다면 불여우의 테마 기능에 주목하라. 불여우의 기본적인 테마 이외에도 테마 관리 설정에서 '유용한 테마 찾기'를 이용하면 수많은 각양각색의 테마들을 찾아 볼 수 있고, 이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테마를 골라 설치할 수 있다. 또한, 어느 정도 관련 지식이 있다면 직접 자신만의 테마도 제작이 가능하다.

수퍼 마리오 테마


추운 겨울에는 따뜻한 캐러멜 테마로 멋지게 바꿀 수도 있고 아이들이 주로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슈퍼 마리오' 같은 테마를 이용해 꾸며줄 수 있다. 이 테마의 종류는 엄청나므로 여러 가지 테마를 찾아다니며 설치해보는 것도 불여우의 큰 즐거움 중 하나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큰 즐거움이 모두 공짜라는 것.
(도 구 - 부가기능 - 테마 창에서 '유용한 테마 찾기' 를 실행하면 다양한 테마들을 모아놓은 공식 테마 사이트로 이동하게 되고 이곳에서 원하는 테마를 고른 후 설치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간단하게 나의 테마 목록에 추가시킬 수 있다.) -자세한 소개 페이지로 이동 / 수퍼 마리오 테마 소개

3. 웹 제작을 더욱더 편리하게 'Web Developer'
혹시 직업이 웹 디자이너이거나 홈페이지 제작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불여우를 모르고 있다는 것은 엄청난 손해이다. 불여우의 웹 브라우저 도구막대에 여러 가지 개발자용 기능을 추가해주는
'Web Developer' 는, 단순히 홈페이지 제작에 관심이 있는 초심자에서부터 웹 디자인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까지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Validate HTML&CSS' 메뉴를 이용해 웹 사이트가 W3C의 표준 규격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기능에서부터 Java Script 보기, CSS, Html 편집기능 등 "혹시 이거 유료 아니야?"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알찬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웹 페이지 제작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기능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며 'Web Developer' 기능의 막강함을 몸으로 체험해 보길 바란다. 나는 웹서핑을 하는 중 멋진 사이트를 찾았을 때, 디자인을 참고하려고 이 기능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설치방법은 Adblock과 동일, 여러 가지 도구 모음이 상단에 한 줄 추가 되는 것으로, 설치하면 모든 메뉴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자세한 소개 페이지로 이동

4. 블로그에 접속하지 않고 원격으로 글을 쓰자

XML-RPC를 지원하는 블로그(
WordPress, egloos등)를 사용한다면, 불여우의 'Performancing' 기능을 사용하여 블로그에 직접 접속하지 않고도 글을 써서 올릴 수 있다.
'Performancing' 기능을 실행하면 브라우저 하단에 에디터가 실행되는데, 우측의 'Blogs' 탭에 'Launch Account Wizard' 버튼을 눌러 자신의 블로그 계정을 설정해 주고 원할 때마다 하단의 버튼을 이용해 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포스트의 'History' 기능이나 간단한 'Notes' 같은 기능도 지원하며, 특히 에디터가 하단에 보기 좋게 위치하기 때문에 웹 페이지를 참고하면서 글을 쓰거나 번역을 할 때 특히 편리하다. 화면을 차지하는 비율도 쉽게 조절할 수 있다.
(설치방법은 Adblock과 동일, 설치하면 상태 표시줄에 작은 메모장 아이콘이 생성되며 클릭하면 실행된다. 글의 기록인 'History' 와, 메모장과 같은 'Notes' 는 우측 메뉴바에 나온다) -자세한 소개 페이지로 이동

5. 빈틈없는 보안 기능들
불여우가 사용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는 이유는 여러 브라우저 중에서 가장 탁월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의 사용자들은 "가짜" 프로그램으로 위장한 ActiveX 를 구분 할 방법이 없다. 잘 못 하면 같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가족들에 의해 컴퓨터가 악성 프로그램들에 감염될 수도 있다. 불여우는 기본적으로 ActiveX 를 차단하며, 스크립트 작업도 차단할 수 있다. 불여우의 가장 큰 장점인 확장기능 또한 안전을 위해 사용자가 허용한 사이트에서만 설치되게 되어있다. 또한, 불여우에 치명적인 보안 결함이 발생하더라도 전 세계의 불여우 오픈소스 개발자들이 빠르게 보안 패치 작업을 하고, 또 사용자는 자동 업데이트에 의해 빠르게 패치가 되기 때문에 위험에도 안심할 수 있다. 이렇게 사고가 터지더라도 대처가 빠른 것이 불여우가 다른 브라우저들과 구분되는 가장 큰 보안적 장점이다. 이 외에도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빼돌리는 피싱 차단 기능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으며, 다양한 암호 관련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설정을 통해 보안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다.
(모두 자동적인 기능들이며, 암호는 도구 - 설정 - 보안에서 설정할 수 있다.)
-자세한 소개 페이지로 이동

6. 익스플로러 전용 사이트도 문제없다

불여우로 인터넷 뱅킹을!

익스플로러가 아닌 브라우저에 대한 많은 걱정 중 하나가 바로 국내의 특수한 인터넷 환경이다. 국내의 많은 웹사이트가 웹 표준을 지키지 않고 인터넷 익스플로러에만 맞춰져 제작되었기 때문에, 익스플로러가 아닌 다른 브라우저를 이용해 방문했을 때 페이지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 등 심각한 문제가 있다. 이렇게 여러 사이트의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할 수 없어서, 많은 사람이 익스플로러 외에 브라우저의 사용을 꺼려왔다. 불여우 또한 특정 사이트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등 많은 불편이 있었지만 'IE-Tab'과 'IE-View'를 통해 문제를 100%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불여우를 이용하다 인터넷 뱅킹이나 몇몇 게임, 동영상 서비스처럼 어쩔 수 없이 '익스플로러'를 쓸 수밖에 없는 곳에서는 'IE-Tab' 기능을 활성화 시켜서 불여우 내에서 해당 사이트를 '익스플로러 모드'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닌 불여우로도 충분히 국내의 환경에서 편리한 웹서핑을 즐길 수 있다.
(설치방법은 Adblock과 동일, 'IE-Tab'은 상태 표시줄에서 불여우 아이콘을 클릭하여 '익스플로러' 모드로 변경할 수 있다.) -자세한 소개 페이지로 이동 / 다른 관련 확장기능 보기

7. 마우스만으로 모든 명령을 'All-in-One Gestures'
혹시 피터 몰리뉴의 유명한 '갓(God)' 게임 'Black & White'를 플레이 해본 경험이 있는가? 그 게임에서는 유저가 마우스 우측 버튼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면 다양한 마법을 시전할 수 있는 시스템이 존재했는데, 불여우에서도 이처럼 마법 같은 'All-in-One Gestures' 기능을 제공한다.
게 으르기로 유명한 나 같은 경우, 마우스 포인터를 서핑 중인 페이지에서 <뒤로 가기>버튼 까지 이동시키는 것도 귀찮아 한다. 이런 것도 귀찮은데 키보드의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도 좋아할 리 없다. 이럴 때 'All-in-One Gestures'가 빛을 발한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뒤로(앞으로) 가기>같은 기능을 이용할 때 키보드나 브라우저의 버튼이 필요가 없다. 서핑 중인 페이지에서 뒤로 가고 싶으면 마우스를 우 클릭한 채로 왼쪽으로(<-) 살짝 긁어 주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마우스로 정해진 동작을 그려주면 한 손으로도 번개같은 웹서핑이 가능하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동작들을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세밀하게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설정을 통해 뛰어난 조작감으로 웹서핑을 할 수 있다.
(설치방법은 Adblock과 동일, 도구 - 부가기능 - 확장기능 창에서 'All-in-One Gestures' 설정을 클릭하면, 동작들의 확인과 변경을 할 수 있다.) -자세한 소개 페이지로 이동 / 조작 화면 감상하기

8. 휴대전화로 문자를 보내자
인터넷을 즐기면서 컴퓨터로, 친구의 휴대전화에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싶다면? SK텔레콤의 정회원이라면 불여우에서 무료로 문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불여우 유저 강벽욱님이 만드신 'SK SMS' 기능은 첫 실행 시 자신의 T-World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문자 메시지 내용과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간단히 'Send' 버튼을 눌러주면 휴대전화로 문자 메시지를 보내준다. 또한, 설정에서 Tools -> Options -> Privacy -> 'Remember what I enter in forms and the search bar' 를 활성화 시키면 주소를 메모할 수 있기 때문에, 문자를 자주 보낸다면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update.mozilla.or.kr에서 'SMS'를 검색하면 설치할 수 있다. 탐색 표시 줄에 실행 아이콘이 있다.)
-자세한 소개 페이지

9. 유튜브 동영상을 내려받자 'Video Downloader'
평소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Youtube)를 자주 방문하는 내 친구 K 군, 이곳에서 재미있게 본 동영상을 모두 스크랩해 두지만, 다시 찾아 볼 때마다 일일이 사이트를 방문해 동영상을 찾고 버퍼링을 기다리는 것이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게다가 얼마 전 구입한 아이팟에 유튜브에서 찾은 재미있는 동영상을 넣어두고 원할 때마다 꺼내서 보고 싶은데 무슨 방법이 없을까?
내 친구 K 군은 멀리 갈 것 없이 불여우의 'Video Downloader'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 불여우로 유튜브를 방문해 동영상을 감상한 후 이 동영상을 영원히 소장하고 싶다면 'Video Downloader' 기능을 이용하여, 내 하드 디스크에 저장해 두고 원할 때마다 꺼내보면 되는 것이다. 이렇게 저장한 동영상은 PDA나 아이팟에 저장해 두고 밖에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여간 유용한 것이 아니다. 이 기능은 웹 페이지에 엠베딩 된 미디어 파일도 내려받을 수 있게 도와주며, 유튜브 이외에도 Google, Metacafe, iFilm등의 동영상 서비스도 지원한다.

내려 받은 동영상!


(설치방법은 Adblock과 동일, 원하는 동영상의 버퍼링이 끝나면, 탐색 표시 줄의 실행 버튼을 클릭하고 Download link를 클릭하면 된다.) -자세한 소개 페이지로 이동

10. 보기 위한 브라우저를 뛰어넘어...

나만의 다음

불 여우의 '그리스몽키'(Greasemonkey)는 사람들로 하여금 뜨거운 논란을 일게 했던 문제의 기능이다. 단순히 이미 만들어져 있는 웹을 보는 것이 아닌, 사용자가 직접 그 페이지의 내용을 임의대로 편집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개인화에 대한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예를 들어 네이버의 복잡한 화면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검색창만 남게 하고 모든 메뉴를 지워버려서 구글의 메인 페이지처럼 만들 수 있고, 광고들만 빼서 사이트를 재편집하는 등 사용자로 하여금, 웹 디자이너가 원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 자신이 원하는 웹을 볼 수 있게 전지전능한 능력을 부여해 준다. 또한, 이렇게 자신이 수정한 스크립트를 세계의 다른 불여우 사용자들과 공유함으로써, 편집 능력이 없는 불여우 사용자들도 충분히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것들을 이용해 재창조된 웹페이지를 접해 볼 수 있다. 현재 공유 사이트(userscripts.org)에서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무(無)광고 네이버' 버전을 받아볼 수 있다.
(설치방법은 Adblock과 동일, 상태 표시 줄의 원숭이 아이콘을 통해 설정을 불러올 수 있으며, 원하는 사이트의 Html 소스를 확인해서 자신만의 스크립트를 만들어 추가해 주면 된다. Html에 관한 지식이 없다면 남들이 만들어 놓은 것을 가져와 쓰면 된다. -본문에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