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Fox 소개

모질라는 무엇인가?

모질라는 파이어폭스(Firefox)와 썬더버드(Thunderbird)를 만든 비영리 단체입니다. 아래는 모질라에서 소개하는 글입니다.

우리는
  • 오픈 소스 Mozilla 웹·메일 응용 프로그램 제작자 이며 제공자입니다.
  • 차세대 웹 브라우저, 전자 메일 프로그램, 웹페이지 편집기 등을 개발하는 혁신적인 단체 입니다.
  •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의 제공자 입니다.
  • 개발자나 테스터를 의한 open source 커뮤니티 입니다
  • 기술 업계의 파트너 입니다
  • 인터넷 표준화와 웹 표준 개발을 향한 도구을 제공하는 활동 지원 단체 입니다
  • 인터넷 기술과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교육 자료를 제공하는 교육 단체 입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질라 파운데이션

김중태님의 칼럼에서 발췌
-----------------------

넷스케이프의 마지막 선택인 소스 공개와 모질라 탄생

넷스케이프는 1994년 12월 15일에 발표한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 1.0판을 시작으로 1998년 11월 9일의 4.08판까지 네비게이터라는 이름을 사용한다. 한편 4.x판부터 혼용하던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터는 2002년 8월 22일의 4.8판까지 사용한다. 2000년 11월 14일에 넷스케이프라는 이름으로 발표한 6.0판은 모질라 0.7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2005년 5월 19일에 개발된 넷스케이프 브라우저 8.0판부터는 모질라 파이어폭스 기반으로 개발된다.

IE 4.0의 공세 이후 점차 밀리며 시장에서 퇴출되기 직전의 넷스케이프는 결국 1998년 3월 넷스케이프의 원시코드를 공개하기로 결정한다. 그 결과 나타난 것이 모질라 프로젝트다. '모질라'는 넷스케이프 개발 시작 때 내부적으로 사용한 낱말로 모자이크를 이길 수 있는 고질라와 같은 제품이 되기를 바라는 의미로 사용했다고 한다. 이후 도마뱀 공룡 모양의 회사 마스코트 이름으로 모질라를 썼고, 소스를 공개할 때 응용프로그램 이름을 모질라로 결정하면서 현재의 모질라 프로젝트로 발전한다.

넷스케이프가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터의 코드를 공개하면서 모질라 협회가 만들어지고 www.mozilla.org 웹사이트가 만들어졌다. 2003년 7월까지는 모질라 협회가 AOL의 이름을 걸고 개발을 주도했으나 이후부터는 새로 설립된 모질라 재단(Mozilla Foundation)이 전적으로 개발을 담당하게 되었다.

사실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터의 코드는 거대하고 복잡했으며, 소스코드 일부분은 협력사와의 라이선스 협의가 이루어지 않아 공개되지 않았다. 깔끔한 새 브라우저를 만들기가 쉽지 않은 환경이었기에 모질라 프로젝트는 그 자체로 큰 모험이자 도전인 셈이다. 결국 모질라 개발자들은 이전 코드를 수정해 쓰기보다는 처음부터 다시 작성하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했다. 이 과정에서 새 코드 작성에 반대한 제이미 자윈스키 등이 프로젝트를 떠난다. 1998년 12월 7일에 발표된 게코(Gecko) 엔진 기반의 시연판은 절반의 성공을 거두었다. 여러 가지 벌레(bug)가 많았지만 기존 브라우저의 10분의 1 용량에 불과한 가벼운 브라우저로 선을 보였기 때문이다.

모질라 개발팀은 코드명 'Seamonkey'라는 좀더 거대한 목표를 가지고 모질라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시몽키는 모질라를 거대한 플랫폼으로 만드는 프로젝트였다. 거대해진 목표 때문에 모질라 프로젝트는 계속 지연되었고 사람들은 모질라에 대해 회의적인 생각을 갖기 시작했다. 그러나 넷스케이프가 AOL에 팔리고 닷컴버블이 붕괴되는 동안에도 모질라 프로젝트는 계속 지속되었고, 마침내 2002년 6월 5일 모질라 1.0이 공개된다. 1.0판부터 모질라는 강력한 웹표준 지원을 무기로 내세웠고, W3C의 지원을 이끌어내는 성과를 거둔다.

그러나 2003년 7월 15일에 AOL은 브라우저 개발부서를 폐쇄하고 모질라 개발의 투자도 끝낸다. AOL은 IE를 채택함으로써 모질라와의 관계를 끊었으나 넷스케이프 모질라 개발자들이 모질라 재단을 설립하도록 도와주며 재정 지원도 해준다. 모질라 재단은 모질라 사이트의 개발자와 관련 직원이 설립했으며 여러 기업의 기부를 받아 창설되었다. 모질라 재단은 이후에도 꾸준하게 모질라 프로젝트를 진행해 기존의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터보다 뛰어난 브라우저를 만드는데 성공한다.

'*FireFox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어폭스(Firefox)는 무엇인가?  (3) 2007.03.14
파이어폭스 인사이드 소개  (0) 2007.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