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Fox 확장

구글이 만든 파이어폭스 확장기능 - Google Browser Sync

전세계의 수많은 불여우 사용자들이 오늘도 멋진 확장기능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런 개인 사용자들 외에도 파이어폭스 확장기능을 만드는 기업들이 있는데, 구글도 그런 회사들 중 하나입니다.
구글에서는 현재 파이어폭스를 위한 확장기능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만든 파이어폭스 확장기능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현재 정식으로 공개된 "구글 툴바"입니다. 파이어폭스 메뉴에 구글의 각종 서비스를 모아둔 툴바인데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정식으로 공개된 구글 툴바 외에, 구글 연구소(Google Labs)에서는 현재 4개의 확장기능들이 제작중에 있습니다.

그 4개의 확장기능 중에 가장 흥미로운 기능인 Google Browser Sync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난번에 USB에 넣고 다닐 수 있는 휴대용 파이어폭스 포터블을 소개할 때에 언급했듯이, 자신의 PC 이외에서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면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기존의 설정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죠. 이런 문제에 도움을 주고자 구글에서 Google Browser Sync를 만들고 있습니다. 자신의 파이어폭스에 저장되어 있는 쿠키, 비밀번호, 북마크, 히스토리, 탭& 윈도우 정보들을 모두 구글 서버에 저장해 두고, 다른 곳의 PC에서 파이어폭스를 사용할 때 정보들을 그대로 내려받아 각종 설정들을 오리지널 파이어폭스와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하지만 약간 불만스러운 것은 쿠키나 북마크 같은 단순한 정보만을 공유할 수 있고, 확장기능과 같은 가장 중요한 설정들은 공유할 수 없기에 더 큰 기능을 기대하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못미치는 확장기능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과 회사같이 정해진 PC에서 자주 바뀌는 설정 정보들을 구글 서버에 저장해두고 공유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기능이라고 봅니다.

현재 구글 연구소에서 개발 단계에 있는 확장기능이기는 하지만 제가 사용해본 결과 상당히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정식 버전에서는 더 뛰어난 확장기능으로 태어나길 바라며, 회사나 집같이 정해진 곳에서의 설정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은 한번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 과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신의 계정을 입력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측 상단의 메뉴


링크를 따라가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 방법은 여느 확장기능과 마찮가지입니다. 설치하시면 재시작이 이루어지고 단순한 몇가지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중간에 자신의 구글 계정과 핀(암호) 번호를 지정해주는 단계가 나오고 일반 모드와 사용자 설정 모드를 물어보는 단계가 나옵니다. 핀은 중요한 암호이니 신중하게 정하시고 일반 사용자라면 일반 모드를 선택해서 설치하세요.

모든 설치가 끝나면 파이어폭스 우측 상단에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 메뉴를 선택하면 각종 설정을 볼 수 있습니다.

어카운트 인포메이션
구글 어카운트에서는 사용을 중지시킬 수 있으며, 시큐리티 핀에서는 핀 암호를 볼 수 있습니다. 풀 리프레쉬를 선택하면 모든 설정들을 말 그대로 리프레쉬 시켜줍니다.
싱크 셋팅
싱크 셋팅에서는 각종 설정들의 활성화 유무를 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 공유를 원하는 항목만 체크해 주세요.
주/ 저의 경우 정보를 업데이트하는데 수분이 걸렸습니다. 다른 분들도 오래 걸릴 수 있음을 꼭 알아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