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 타

애드센스, 불여우 광고료는 도대체 누가 주는 것일까?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구글 에드센스의 추천 광고중에는 (구글 툴바를 탑제한)모질라 파이어폭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광고를 클릭한 사람이 파이어폭스를 설치하고 첫화면을 뛰우면 그 사용자의 지역에 따라 최대 1달러(한국은 모두 0.25달러로 추정)를 에드센스 게시자가 받는걸로 되어 있는데요. 문제는 이 파이어폭스를 소유한 모질라는 비영리 제단, 즉 이익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곳이 아니라는 겁니다.

자 그렇다면 당연히 에드센스를 통해 게시자에게 지급되는 그 엄청난(전세계 전체로 보면 분명 엄청난 돈이겠죠?) 액수의 금액은 과연 누구의 주머니에서 빠져나가는 것인가? 라는 궁금증이 않생길 수가 없습니다. 과연 이 엄청난 돈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요? 모질라도 돈을 벌긴 하지만 꾸준히 그 금액을 감당하거나 할 생각도 없을 것이고, 구글이 광고를 해주면서 본인들이 광고료를 낼 일도 없고.. 그렇다면 특수한 목적을 지닌 비밀의 집단?, 불여우를 사랑하는 돈 쓸때 없는 재벌? 아니면 프리메이슨? CIA? 외계인? 맨 인 블랙?

엄청난 궁금증에 저는 바로 에드센스측에 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정확하게 1시간 뒤 바로 답장이 왔습니다.. 그 큰 스케일의 궁금증에도 불구하고 답변은 단 한줄, 아니 반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 그렇습니다. 마음씨 넓은 자선사업가, Big Brother 구글이 광고도 해주고 광고료도 주고 있었던 거였군요. 구글이 마이크로소프트를 견제하기 위해 파이어폭스와 손을 잡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파격적으로 파이어폭스를 밀고 있는지는 몰랐습니다.

구글같은 엄청난 공룡이 뒤를 봐주는 여우의 팬인걸 다시 한번 확인한 오늘은 참 뜻깊은 날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