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소개 | 방명록 | 트위터 | RSS

빠른안내

문제해결

유용한 팁

확장기능

테마

칼럼 l 기타

 

고급(?) l 일반  Korean l Japanese l English

애플 사파리의 한글 무시, 오해였다.
기 타 | 2007.06.14 12:26

지난 13일 애플의 WWDC07에서 Mac OSX 전용 웹 브라우저인 사파리가 기존의 폐쇄적인 방침을 깨고 윈도우 버전으로 공개되면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공개와 함께, 소식을 접한 많은 사람들이(윈도우 사용자들이)  직접 사파리를 사용해보았지만 기대와는 달리 크게 큰 실망을 하게 됩니다. 퍼블릭 베타(Public Beta)이긴 했지만, 윈도우 버전 사파리는 엄청난 문제투성이였던 거죠. 그래서 키노트에 맞추다 보니 너무 급하게 만들었다는 둥 애플이 많은 질타를 받았습니다.

특히 한국의 네티즌들을 더욱 당황하게 만든 문제는, 모든 언어가 다 지원되는데 유독 한글에서만 큰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한글 자체가 출력되지 않았던 거죠. 사파리를 직접 사용해본 사람들 사이에서 이에 대한 불만의 글이 쏟아져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애플이 "한국"만 무시한다는 거였죠. 모두 애플에 크게 실망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아이팟도 우리 생각에는 많이 팔아줬는데 말이에요.

하지만 확인 결과 "애플의 한국 무시"는 오해였습니다. 자세한 내막은 이 글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글의 요지는 한글만 무시한다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한글용 윈도우에서는 한글이 안 보이고, 일본용 윈도우에서는 일본어만 보이지 않는 버그였다는 겁니다. 한글 사용자들이야 한글이 안 보여서 다른 언어의 웹 페이지를 살펴보니 모두 잘 나오자 오해를 해버렸던 것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도 애플의 팬으로서 이번 사파리 사태를 지켜보면서, 유독 한국만 무시하는 모습을 보여 매우 실망했었는데, 사실이 아닌 걸 알고 참으로 다행스러울 수 없습니다.

앞으로 더욱 안정적이고 완벽한 애플의 사파리 웹 브라우저를 기대해 봅니다.
신고
글을 다 읽으셨나요? 신속한 안내 페이지로 돌아가기

이 글에서 언급되었던 , , 와(과) 관련된 더 많은 글을 살펴보세요.

트랙백4 | 댓글41
Favicon of http://math19.freelog.net/ C2pro 2007.06.14 13:21 신고 L R X
결론은 비영어권은 다 무시했다는 건가요? -_ㅜ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14 14:05 신고 L X
그렇게 해석이 가능하군요; 무시라기 보다는 싸그리 실수했다고 보심이 좋겠네요.
Favicon of http://fafagel.com 아도니스 2007.06.14 13:21 신고 L R X
저도 해 봤는데요.
한국어뿐만이 아니라 영어를 제외한 언어전부가 그런듯합니다. 굉장히 실망했어요. 음!!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14 13:52 신고 L X
아이튠즈 윈도우 버전처럼 좀 잘만들면 좋으련만.
Favicon of http://liveall.net 에서 2007.06.14 13:33 신고 L R X
그랬군요; 참 어이가없는 버그네요=_=;
무시했다기보다는 테스트를안했나보네요.
요즘애플이 iphone때문에 엉망이되는듯;
레오파드도 미루고..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14 13:53 신고 L X
시간에 맞추려고 급조한거 같습니다.
시험인데... 2007.06.14 13:40 신고 L R X
위의 댓글에도 있지만 결국 영어를 제외한 모든 언어를 무시했다는 건데 그게 다행스러운건가요? 마이크로소프트가 그랬다면 다행은 커녕 세계적으로 비난을 들었을 텐데 역시 애플이라서 반응이 다르군요.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14 14:13 신고 L X
그렇게 부정적으로 보시면 안됩니다. 기존에 네티즌들이 애플에게 실망한 것은 "한국만 무시했다" 즉 무시했다라는 말은 고의로 한국은 대충 했다는 말이에요.

허나 새롭게 밝혀진 사실에 의하면 고의로 한국만 무시한 것이 아니라 급하게 만들다 보니 2바이트 언어 체계에서는 버그가 발생해서 실수로 그랬다는 겁니다. 실수로 발생한 버그는 고의가 아니라 말 그대로 의도하지 않은 실수이죠.

기존에 고의로 무시한 것에서 실수로 했다고 바뀐 것은 엄청 다르게 받아드릴 수 있습니다. 친구들이 일부러 누구 혼자 따돌린 것과 실수로 빼먹은 것은 정말 틀리겠죠? 물론 실수로 빼먹은 것에 대한 섭섭한 감정은 감출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MS의 경우 실수하면 따따블로 더 욕을 먹는다는 것에는 동의합니다.^^; 그것이 ms가 자초한 것인지 아니면 과장된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Favicon of http://nyxity.com nyxity 2007.06.14 13:41 신고 L R X
OSX이 언어별 버전이 따로 없이 하나로 다 해결이 되니까 윈도우즈도 그런줄 알고 개발했나보군요.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14 13:59 신고 L X
OS X 버전 만들다가 윈도우 만들어서 그렇다고 보기에는 조금 뭐한 것이, 기존에 아이튠즈같이 윈도우 버전 소프트웨어를 이미 만들고 있기 때문이죠. 빨리 만드느라 졸작이 나왔다고 볼 수 밖에 없네요
Favicon of http://bulmyeol.80port.net 불멸의 사학도 2007.06.14 13:55 신고 L R X
윈도 개발환경에 대한 이해 부족일수도 있겠네요... 윗분 말대로 OSX와 달리 XP에는 언어별 버전이 따로 있으니까요...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14 13:59 신고 L X
위에도 언급했지만 기존에도 윈도우즈용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있었던 애플이 그랬다는 것은... 조금 납득이 가지 않네요. 빨리 만드느라 그랬다고 볼 수 밖에 없습니다.
Favicon of http://zzzik.tistory.com 지크 2007.06.14 13:58 신고 L R X
저또한 한국만 안되는게 아니고, 일본, 중국 다 안된다더라 하는 얘기에 다행스럽게 느껴야 하는지 잘 모르겠네요. 애플판 사대주의도 아니고, 그렇게 무시당한 나라들끼리 서로 위안할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14 14:04 신고 L X
"시험인데..."님의 리플에도 언급했지만 당연히 다행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기존에는 "무시" 즉 한글은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일부러 대충 했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그리니까 애플의 의도적으로 그랬다는 겁니다. 허나 사실은 의도적으로 그런 것이 아니라 영미권 외에는 버그에 의해서 실수로 그렇게 되었다는 것이죠.

한국만 무시하던(신경 쓰지 않던) 것에서 실수로 2바이트 체계 모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은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확실히 급하게 만들어서 특정 언어권에서는 완전히 졸작 수준의 소프트웨어를 내놓은 것은 지탄받아 마땅한 일이지만 제 글의 요지는 애플이 한국만 일부로(자의로) 홀대한 것이 아니었다는 것이죠. 그것이 다행스러운 점입니다.
Favicon of http://blog.naver.com/kielhong 키엘 2007.06.14 15:52 신고 L X
2byte 언어권을 모두 무시했다는 얘기가 되는데, 더 실망스러워야 맞지 않을까 합니다만.. 그게 의도적인지 실수인지는 개발자만 알겠죠.
토이 2007.06.14 16:56 신고 L X
무시하기 보다는 엄청난 실수라고 봐야겠죠. 물론 이쪽 언어권 사용자들의 섭섭함은 그걸로 커버될 수 없겠죠.
Favicon of http://issue.tistory.com isss 2007.06.14 16:13 신고 L R X
MS였으면 반응이 사뭇 달랐겠죠.
배포할때 영문한정이라고 단서를 달았으면 모르겠습니다만 그게 아니니.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14 16:56 신고 L X
좀 늦더라도 더 늦게 공개하는 것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Favicon of http://blog.ofjwc.com JWC 2007.06.14 16:14 신고 L R X
전 제목보고 사파리가 한글을 지원하는데 많은 사람이 오해를 한 줄 알았네요..;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14 16:56 신고 L X
오해를 하셨군요^^;
궁금한건 2007.06.14 16:40 신고 L R X
윗분들 의견처럼 버그 운운하기전에 이미 2바이트 언어체계를 가지고 있는 나라를 무시한것 맞습니다. 실수가 왜 발생하겠습니까? 그만큼 관심이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것 입니다. 그저 각 언어 OS에서 사이트 접속만 한번 해보면 바로 발견되는 문제를 그냥 실수다? 그냥 웃음만 나오는군요.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14 16:58 신고 L X
물론입니다. 사건의 내용은 달랐지만 이번일 때문에 애플이 오래 까이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보구요. 그렇기 때문에 급하게 만들어서 졸작을 냈다고 볼 수 밖에 없네요.
Favicon of http://poem23.com 학주니 2007.06.14 17:09 신고 L R X
2바이트 언어체계를 무시했다는 얘기는 애플도 자신들이 자주 팔리는 미국과 유럽만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뜻이겠지요.
애플도 어떻게 보면 상당히 이기주의적인 회사라고 봅니다.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15 14:58 신고 L X
그래서 욕 좀 먹죠 ^^;
Favicon of http://whitestar.tistory.com 하얀별 2007.06.14 20:27 신고 L R X
지금은 수정 되었나요!!
수정 되었다면 깔아볼려구요!!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15 14:59 신고 L X
새 버전이 나왔는데 저같은 경우 여전히 구동이 안되서 못 써봤습니다;
res 2007.06.14 21:20 신고 L R X
유독 윈도우즈에서만 언어가 깨져서 나오나 보네요.
맥에선 사파리3를 깔아도 한글이 잘 나오는데 말입니다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15 14:59 신고 L X
맥유저분들은 아무 이상 없다고 하시더라구요. 윈도 쓰는데 죄입니다 ㅜㅜ
Favicon of http://link.egloos.com 최종욱 2007.06.14 23:57 신고 L R X
베타인데 뭘... -_-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15 14:59 신고 L X
정답입니다! 베타인에 뭘^^;
Favicon of http://gongple.wo.tc 공상플러스 2007.06.16 16:52 신고 L R X
저도 이것에 대해 애플에 대한 안좋은 감정이;;
잠깐.. 베타잖아;; 이 문제에 관해서 배타적인 판단을;;
트랙백 걸고 갑니다(새 블로그 어떤가여;;)

덧//애플 한국 홈페이지에 "세계에서 가장 빠른 웹브라우저"
라는데;; 빠르면 뭐해.. 안 보이는데;;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16 20:52 신고 L X
댓글 감사합니다^^ 아직은! 쓰면 안되는 브라우저 사파리 ㅜㅜ
두두두참네 2007.06.16 17:31 신고 L R X
일본홈페이지를 들어가 봤더니 잘만 되던데요....
결론은 한글만 안보인다! 이런 결론입니다.
애플 인제 안돌아봐야겠군요.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16 20:53 신고 L X
글을 안 읽어보실 꺼라면 댓글은 달아주지 마세요. 제목만 보고 댓글을 다시는건지요?
지나가던이 2007.06.16 22:28 신고 L X
한글용 윈도우에서는 한글이 안 보이고, 일본용 윈도우에서는 일본어만 보이지 않는 버그라고 설명되어있는데...
Favicon of http://themaum.tistory.com 0-00-0 2007.06.17 10:36 신고 L R X
저도 사파리설치하려다 참고 있습니다.
일단 분위기를 보니 아직은 안정적인 느낌은 아니고
무엇보다 회사컴에 깔았다가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혹시 모를 불상사가 발생할까 해서요. ^ ^;(정말 생각하고 싶지않은 일이죠.)
어쨋든 사파리까지 서비스지원을 해야하는 상황이라 테스트를 위해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겠습니다.

좋은 주일되세요~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20 11:22 신고 L X
윈도에는 문제가 없는 것 같더군요. 정식 서비스 나오시면 설치하세요. 괜히 기분만 상합니다. ㅜㅜ 마음님 더운데 건강 조심하시구 좋은 하루 되세요^^
nomodem 2007.06.20 18:28 신고 L R X
소개하신 내막글이 완전 엉터리 글 같은데요...

폰트의 인식문제가 아니라,

해당 옵션의 아스키코드 인식문제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윈도우즈 제어판에 국가별 옵션에 들어가셔서 아스키코드로 풀이되는 언어를 영어로 바꾸시는 등의, 미국-영어 옵션으로 윈도우를 바꿔주고 재부팅하시면

사파리에서 Korean 이라는 인코딩 항목이 보여집니다.

그리고는 그걸로 한글사이트가 모두 잘 보여집니다.

그러나 그 대신 윈도우의 여러 부분들이 깨진 글씨로 보이겠죠?

이건 한글윈도우-일본윈도우-중국윈도우 뿐 아니라 서유럽 언어를 쓰는 윈도우들도 마찬가지입니다.

2바이트 문제가 아니구요...

해당 프로그램을 미국-영어 에 맞춰서 아스키코드 풀이를 넣어서 그렇게 된건데요.

베타버전이후 면 괜찮아질겁니다.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20 18:54 신고 L X
저는 평범한 사용자의 입장에서 글을 쓰기 때문에 문제의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한글 윈도에서 문제가 생기는건 맞구요. 대부분의 보통 사용자가 자신의 윈도 언어를 바꾸면서 알아보지는 않겠죠? 문제의 원인을 쓰지 않았을 뿐이지 내막이 엉터리라는 것은 조금 잘못된 견해라고 봅니다. 그리고 영미권 윈도 사용자들은 이런 설정 안해줘도 잘 나옵니다. 2바이트 권이 꼭 그런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 아니라 2바이트 체계인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언급한 말입니다.

베타버전 이후에는 해결 된다는데 저도 동의 합니다. 시간이 해결해 주겠죠.
nomodem 2007.06.21 00:25 신고 L R X
토이님, 토이님이 내막이라고 글을 단 내용에서 주장하는 바로는,

'한글폰트인식문제'때문에 그러하다.

그 증거로 일본어 윈도우즈의 일본어 폰트중 하나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폰트는 원래 폰트 자체가 영문폰트 ms-gothic 의 변형이라서 특이한 예일뿐이며, 실제로 그 폰트를 연결하기위한 옵션이 표시되지 않는 것은 한글윈도우건 일본윈도우건 중국윈도우건 변함이 없습니다.

그럼 그게 '2바이트체계'라서 그러한가? 라고 짚어봤을때 1바이트로 되어있는 다른 비영어권 윈도우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볼수 있기에 2바이트 체계도 아닙니다.

대부분의 보통 사용자가 자신의 윈도 언어를 바꾸면서 알아보지는 않을거라는 님의 말씀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적어도 '내막' '실제원인'등을 주창하는 사람의 글에는 그런것이 나와있어야죠.

제가 말씀드린대로 실제 문제는 아스키코드 인식에서 발생한것이며, 그것은 국가별 언어옵션에서 코드를 바꿨을때 정상으로 동작하는것으로 입증이 됩니다.

그러나 해당 글과 님의 글에서는 전혀 다른 부분을 원인으로 짚고 있어서 저는 엉터리라고 한것입니다.

그게 왜 '잘못된 견해'인지 저는 전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님의 글을 3자가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다른 리플들을 통해서 가늠하시면 좋겠습니다.

제 눈이 잘못된게 아니라면 님의 글을 읽고도 다른 사용자들은 '결국 특정국가에 대한 무시'문제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잘못된 상식으로 원인을 설명하였기때문이라는게 저의 지적입니다.

그럼.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6.21 01:42 신고 L X
자세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제가 조금 부족했네요. 어찌되었든 nomodem님께서 댓글로 바로 잡아주셨기 때문에 읽는 이에게도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방문 감사드리구요. 더운데 건강 조심하세요. 저도 앞으로 더 신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홈페이지 :
  비밀글로 등록
내용 :
 

영리목적의 광고성 글을 올릴 경우 한국 정보 보호 진흥원에 신고처리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법률(법 제50조의7)에 의거하여 처벌받게 됩니다. 2006.03.22

◀◀ 이전페이지 1 ··· 57 58 59 60 61 62 63 64 65 ··· 243 다음페이지 ▶▶

 

 

 

 

메일 수집거부등급표시 저작권 안내

Firefox는 Mozilla Foundation의 등록상표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