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소개 | 방명록 | 트위터 | RSS

빠른안내

문제해결

유용한 팁

확장기능

테마

칼럼 l 기타

 

고급(?) l 일반  Korean l Japanese l English

애드센스 최적화에 대한 고찰 (수익보다는 유효 클릭을 위해)
칼 럼 | 2007.03.07 15:30

이 글은 이곳의 주제와는 상관 없는 애드센스에 대한 글입니다. 방문자 분들과 리더 등록해 놓으신 분들게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이 글은 몇일 뒤에 자동으로 뒤로 밀려납니다.

그간 애드센스의 최적화에 대해 많은 말들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논의들이 횟수는 많았지만 모두 목적은 단 한가지, "고수익을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저는 회의적인 생각을 하게 됩니다. 과연 수익을 위한 최적화라는 것이 옳은 일일까요?

저는 애드센스의 최적화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는 피터 삼촌의 유언처럼 애드센스라는 큰 무엇에는 큰 책임이 필요하고 봅니다. 저는 그 책임의 첫번째가 최적화라고 보구요. 그러나 이 최적화라는 것이 그간 많이 논의되었던 "고수익"을 위한 것이 아닌 무효클릭의 감소 즉, 방문자 분들의 클릭이 유효클릭이 될 수 있는 최적화라는 것입니다.

(유효클릭: 옷에 대한 광고라면 방문자가 그 광고에 관심을 가지고 클릭하고 옷에 대한 구매까지 이어지는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거들의 논의는 그동안 잘못 된 것이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어디에 달면 클릭율이 높아진다."같은 말들은 단기적으로 게시자만의 이기주의일 뿐입니다. 애드센스란 기본적으로 "광고"입니다. 광고주가 게시자에게 광고를 걸어주었다면 반드시 그 광고는 효과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광고가 최고의 효과(최고의 효과란 높은 클릭율을 말하는게 아닙니다)를 얻을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바로 책임이라고 생각입니다.

블로거는 애드센스를 바라볼 때, 개인과 기업의 관계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즉 서비스를 받는 입장과 주는 입장으로 생각하는 것이구요. 이것은 계정을 박탈당하신 분들을 통해 잘 알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과 기업의 관계 보다는, 개인 블로거라도 애드센스 게시자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마인드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구글과 광고주는 게시자에게 광고를 전적으로 믿고 맡기는 것이기 때문이죠. 1클릭에 0.0X 달러라고 성토하지만 그것은 그들의 소중한 돈입니다. 소중한 돈을 믿고 맡긴 것인데 게시자 자신만의 고수익을 위한 최적화에만 신경 쓴다면 객관적인 입장에서 봤을 때 과연 옳은 일이가 하는 것니다. 무효클릭이 많아져서 구글이 계정을 자르는 것은 냉혹하기는 하지만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봅니다. 광고에 효과가 없는데 광고를 걸어 줄 수 없는 것이죠. 이는 게시자-구글-광고주 중 게시자만 이익을 보고 구글과 광고주는 피해를 보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광고주의 이익과 보호를 위해 계정을 자른다고 말하지만 사실 이것은 게시자의 이익과 보호를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광고효과는 애드센스의 생명입니다. 애드센스가 광고로서 효과를 잃는다면 광고주는 빠질 것이고 이는 광고의 감소로 이어지며 결론적으로 게시자들이 피해를 입는 것이죠. 애드센스를 가입하고 달기는 쉽지만 운영이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우리는 달기 전에 이러한 생각들을 해봐야 합니다.

결론은 최적화를 하되 광고(광고주)가 최고의 이익을 얻을 수 있게 최적화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기존의 논의되던 "수익을 위한 최적화"보다는 단기적인 관점에서 수익을 덜(아니면 아주 낮게) 얻게 될 것이 자명합니다. 하지만 게시자들이 애드센스를 한 두달 게시할 것이 아니라면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하다고 봅니다.

방문자가 광고에 관심을 가지고 실수가 아닌 자기 스스로 광고를 누르면 예)상품의 구매로 이어질 확율을 높아질 것이고, 그러면 광고주가 큰 이득을 보게 될 것입니다. 즉 애드센스를 이용해서 효과를 보게 된다는 것이죠. 그러면 구글과 게시자도 덩달아 이익을 보게 될 것입니다.
아까 말했듯이 이런 최적화는 단기적으로 낮은 수익을 주게 되겠지만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면 "수익을 위한 최적화 보다 더 큰 수익을 주는 최적화"가 될 것입니다. 한 달에 1000달러 세 달 받고 계정 짤라는 것 보다 한달에 500달러 받고 오래도록 애드센스 계정을 유지하는 것은 누가봐도 이득이 아닐까요?

또한 이러한 최적화는 그간 블로그스피어를 뜨겁데 달궜던 "도덕적"인 문제 즉, 블로거들이 방문자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기들의 이익을 위해서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문제도 말끔히 해소합니다. 생각해보세요. 수익을 위한 최적화는 블로거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클릭율만을 위한 배치를 하지만 제가 주장하는 최적화는 광고주를 위한 것이고, 광고주를 위한 것이라 함은 방문자가 광고를 인지하고 정보를 얻기 위해 클릭하게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므로 구글이 주장하는 정보성 광고에도 맞는 것입니다. 즉 방문자를 위한 최적화이기도 한 것입니다. 애드센스가 또하나의 "좋은 정보"로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니까요. 블로그스피어에서 문제가 되었던 이런 도덕적 문제는 말끔히 해소된다고 봅니다.

아무리 작은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라도 애드센스 게시에 관해서는 기업적인 마인드로 제가 말씀드린 최적화를 이루고 좋은 글을 꾸준히 쓰면 모든 것이 톱니바퀴가 맞물리듯 맞아 떨어져서 건강하게 돌아갑니다. 블로그 방문자는 좋은 글을 읽고 게시된 광고에서 또 하나의 좋은 정보를 얻고 이는 광고주의 이익으로 이어지고 이는 구글과 게시자의 이익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이 과정에서 누가 손해 보는 사람이 한명이라도 있나요? 모두가 이기는(윈윈) 것입니다.

한때는 부정 클릭이 계정 박탈의 큰 위험 요소로 논의 되었지만 이제는 무효 클릭이 문제입니다. 부정 클릭은 미리 막고, 신고하는 등 게시자가 나설 여지가 있지만 무효 클릭은 게시자 입장에서 짤리면 끝입니다. 부정 클릭은 계정 부활의 여지가 0.1%라도 있지만 무효 클릭은 이의 제기도 못합니다. 제가 주장하는 최적화는 이런 문제를 미연에 막는 최적화이기 때문에 큰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반 년 동안 구글을 봐온 저의 개인적인 경험으로서 부정 클릭은 구글에서 왠만하면 알아서 다 처리해 줍니다. 단시간 동안 같은 사람의 수백 클릭이 그 예이지요.

아무리 작은 곳을 운영하는 블로거라도 애드센스를 게시할 때는 개인이 아닌 기업으로서 생각하고 최적화 하면 구글, 광고주, 방문자와 자기 자신까지도 이익이라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에 대해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애드센스를 달때 "애드센스를 달아서 내가 돈을 벌겠다"는 자세 보다는 방문자들에게 또 다른 하나이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자세로 시작한다면 성공적인 시작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신고
글을 다 읽으셨나요? 신속한 안내 페이지로 돌아가기

이 글에서 언급되었던 , , 와(과) 관련된 더 많은 글을 살펴보세요.

트랙백2 | 댓글16
Favicon of http://www.designlog.org 마루[maru] 2007.08.03 15:54 신고 L R X
안녕하세요? 토이님.
정말 오랫만입니다. 한동안 찾아오지를 못했습니다.
건강하게 지내시는것 같아 다행입니다.
구글애드센스와 관한 글을 읽다보니 구구절절 공감스런 말인것 같습니다.
근시안적인 운영보다 원시안적인 운영에 기준을 잡고 수익의 최적화 보다는 효율적인 광고프로그램과 블로그를 위한 최적화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앞으로, 자주 찾도록 하겠습니다.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8.03 16:39 신고 L X
마루님 반가워요^^ 좋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__ 더운데 건강 조심하시구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Favicon of http://hitchgame.tistory.com 언덕위구름 2007.08.03 16:01 신고 L R X
공감이 가는 글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우리나라에서 서비스되는 애드센스로는 유효클릭을 위한 최적화에 큰 한계가 있습니다. 바로 연관성 없는 광고가 나올 확률이 굉장히 높기 때문인데요. 애드센스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이런 기능이 거의 상실되었기 때문에 물리적인 실수를 유발하는 최적화가 성행하는 것입니다. 그래봤자 해외 포럼에서 말하는 최적화 된 사이트의 CTR에 비하면 클릭률이 절반도 안되는 것이 현실이죠. 이는 구글이 애드센스를 게재하는 방식과 광고주의 다양화가 이루어져야 개선될 문제라고 봅니다. 트랙백 하나 날립니다.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8.03 16:40 신고 L X
트래백 감사합니다. 그 부분은 정말 안타까운 부분이죠. 하지만 게시자 입장에서는 뭐 어쩔 수 없으니 구글이 해결해야할 것이라구 보고요. 그나마 게시자들이 할 수 있는 부분이라면 제가 글에 썼듯이 지금 있는 방문자들에게 효과가 좋은 방향으로 최적화 하면 광고주가 늘어나서 이 부분은 해결이 되라라 봅니다.
Favicon of http://poem23.com 학주니 2007.08.03 16:35 신고 L R X
구글 애드센스 광고게제 시스템의 원리는 컨텐츠 내용 분석을 통해서 적절한 광고를 게제한다는 것에 있는데 문제는 구글 크롤러가 제대로 분석을 못해준다는데 있지요. ^^;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8.03 16:41 신고 L X
apnea님 댓글에도 말했듯이 안타까운 부분이죠. 하지만 제가 주장하는 최적화로 광고주가 큰 이익을 본다면 광고주가 늘어나서 해결되는데 도움을 주지 않을까요?^^
학주니님 댓글 감사하구요. 더운데 건강 조심하세요^^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8.03 16:42 신고 L X
아 그리고 댓글왕 학주니님에게 말씀 드릴 것이 있는데 개인적인 사정으로 8월 부터는 이곳의 밀착(?) 관리가 힘들꺼 같습니다. 댓글 달지 마세요. 제가 못 달아 드려서 슬픕니다 ㅜㅜ
Favicon of http://whitestar.tistory.com 하얀별 2007.08.03 18:44 신고 L R X
전 그냥 게이버라는 블로거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쓰고 있다는......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8.03 19:11 신고 L X
아르님 블로그는 저도 자주 갑니다^^
Favicon of http://pplz.tistory.com 좋은사람들 2007.08.03 20:18 신고 L R X
동감입니다.
최적화는 유효클릭과 무효클릭의 양날의 검을 가지고 있죠.
선택은 블로거의 몫이라 고 생각합니다.~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8.04 21:12 신고 L X
그 최적화를 무효클릭이 적도록 하는데에 초점이 맞춰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Favicon of http://iblogger.kr 로망롤랑 2007.08.04 01:01 신고 L R X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파이어폭스인사이드에는 오랜 만이네요..몇번 방문은 했었지만..남긴 글이 없었으니..애드센스에 관한한 제가 이전에 피력했던 포스팅과 비슷한 맥락이라서 많이 동감하고 갑니다.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8.04 21:13 신고 L X
방문 감사합니다. 저도 로망롤랑님 블로그 자주 찾아뵜지만(올블을 통해서;) 댓글을 잘 안남긴거 같네요. 방문 다시 한번 감사드리구요. 더운데 건강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큰-사람 2007.08.04 02:36 신고 L R X
애드센스 정지가 되기전에 이 글을 보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뒤늦게 깨달았답니다..ㅠㅠ
Favicon of http://firefoxinside.tistory.com 토이 2007.08.04 21:14 신고 L X
안타깝네요. 그래도 행여나 배우자 분을 통하신다던가 하는 방법으로 애드센스를 다시 해보실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게 된다면 꼭 잘 운영하시길 바랍니다^^
Favicon of http://honollulu.tistory.com 스타친친 2007.08.07 10:50 신고 L R X
글 잘 읽었습니다. ^^
하지만, 구글 측에서는 부정 클릭도 알아서 처리 하지는 않는답니다. 직접 신고를 해주는 쪽이 좋습니다.

선례로 저희 학교에서 오토마우스를 돌려 공격해서 짤린일이 여럿 있었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홈페이지 :
  비밀글로 등록
내용 :
 

영리목적의 광고성 글을 올릴 경우 한국 정보 보호 진흥원에 신고처리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법률(법 제50조의7)에 의거하여 처벌받게 됩니다. 2006.03.22

◀◀ 이전페이지 1 ···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 243 다음페이지 ▶▶

 

 

 

 

메일 수집거부등급표시 저작권 안내

Firefox는 Mozilla Foundation의 등록상표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