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 럼

파이어폭스를 써야 하는 이유 -보안

왜 파이어폭스를 쓰는가?
익스플로러를 버리고 파이어폭스로 자신의 주 브라우저를 바꾸신 분들에게 그 이유에 대해 물어보면  "빠르다", "안정적이다", "내 맘대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 같은 일반적인 이유에서 부터 "아이콘이 이쁘다", "MS가 싫다" 같은 조금은 재미있는 이유까지 들을 수 있는데요. 파이어폭스를 써야할 무수한 많은 이유들이 있지만 그중에서 제가 생각하는 "파이어폭스를 써야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보안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인터넷이란 안전한 곳이 아닙니다. 초기때야 그 누구를 막론하고 모든 인간을 육체를 벗어나 정신적으로 엮어주는 하나의 영적인 유토피아로서 모두들 이 꿈같은 것의 미래에 대해 논하기나 했지 안전에 대해 생각하는 이는 많지 않았죠. 하지만 얼마가지 않아 곧 이 곳에도 사람들을 위협하는 어두운 기운이 스며들기 시작하고 이 놀랍고도 무서운 곳에서 나의 자동차와 같은 역활을 해줄 브라우저에 대해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신을 노리고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당신을 공격하기 위한 은밀한 계획이 세워지고 있습니다! 네 온갖 사악한 것들이 여러분의 컴퓨터에 인터넷을 통해 침투할려고 하고 있는거죠.
도대체 파이어폭스를 왜 써야하나? 간단합니다. 바로 비교적 안전하기 때문이죠. 개인적인 이야기이지만 저의 경우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수년동안 써 오면서 온갖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로 인해 (여러 백신 프로그램을 쓰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몇달에 한번꼴로 윈도우를 포맷하기 일수였습니다. 하지만 파이어폭스를 쓰고나서 부터는 단 두개의 악성코드 제거 툴만을 가지고도 과거에 비해 훨씬 '거사'를 치루는 일이 적어졌습니다. 마치 맥유저가 된 기분인거죠. 물론 이렇게 바뀌게 된 것이 모두 파이어폭스의 덕은 아닐껍니다. 하지만 분명 큰 비중을 차지 하고 있다는 사실은 확실하죠.

마이크로소프트는 넷스케이프를 박살내고 이 바닥의 1인자가 된 이후로 익스플로러에 대한 개선이 거의 없다시피 내버려 뒀습니다. 파이어폭스를 필두로 한 차세대 브라우저들이 치고 올라오자 그제서야 부랴부랴 익스플로러7을 만들었죠. 이렇게 나태한 회사에서 이익을 목표로 만드는 소프트웨어에 나의 안전을 맡길 수 있을까요? 파이어폭스는 기본적으로 돈을 위해 만들어지는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그리고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여러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전세계에 수천명의 프로그래머들이 있기에 안심이 됩니다. 물론 파이어폭스를 제외한 소프트웨어가 돈을 목표로 만들어지며 그것은 나쁜것이고 파이어폭스만이 최고다라는 생각은 아닙니다. 오페라나 사파리같은 최고의 브라우저가 사방에 널렸습니다. 제가 하고싶은 말은 IT강국이라 자처하는 이 나라의 사람들이 이 중요한 문제에 관해 관심을 기울이고 변화를 만들어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죠.

수많은 악성 플러그인들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타겟으로 삼고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단지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 만으로도 이 많은 수의 위험요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해야 할 것만으로도 모자란 시간입니다. 이런 문제에 소중한 시간을 낭비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