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 타

사탄의 브라우저 파이어폭스? 불여우의 비밀...(이스터 에그)

위키를 살펴보다 재미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about:config과 마찬가지로 about:xxx을 이용하면 파이어폭스의 다양한 세부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위키에서 발견한 내용은 이 "about:" 명령어 다음에 "mozilla"를 붙이는 겁니다. 즉, "about:mozilla"를 주소창에 입력하는 겁니다.

직접 해봤더니 놀랍게도 붉은 바탕에 성경의 구절을 따온 것 처럼, "모질라서"라는 이름 모를 책과 구절이 출력되는 것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헉...

내용을 보면 이렇습니다.

"마지막 때에 짐승은 무너지고 불신자들은 기뻐하리라. 그러나 모두 소멸되지 않으리니 거대한 새의 재로부터 살아나 불신자들을 잡아 불과 번개로 그들을 덮으리라. 짐승이 다시 살아나 새 힘을 얻으리니 맘몬의 추종자들은 공포에 떨리라."

저를 깜짝 놀라게 한 이것은 일종의 "이스터 에그"로 개발자들이 종종 장난삼아 넣는 그것으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스터 에그라고 하기에는 너무 내용이 진지하고 무섭군요.

무너진 짐승이란 무엇이며 재로부터 살아난 거대한 새는 무엇일까요? 맘몬의 추종자들이란? 의문도 잠시, 브라우저 전쟁의 역사를 살펴보면 대충 어림 잡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대충 해석해 보겠습니다.

1. 마지막 때에 짐승은 무너지고
->마지막 때에 짐승이란 뭔가 거대한 힘을 가진 괴물같은 존재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고로 한때 웹 브라우저 시장을 평정하고 절대 권력을 누리다 쓰러졌던 넷스케이프를 말하는걸로 보입니다. 고로
=>마지막 때에 넷스케이프는 무너지고

2. 불신자들은 기뻐하리라.
->짐승, 그러니까 넷스페이프를 믿지 못한 불신자들은 누구일까요? 넷스케이프를 싫어하던 사람들이겠죠. 그러니까 넷스케이프의 안티들이나 넷스케이프를 잡으려고 했던 마이크로소프트, 혹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팬들로 추정됩니다.
=>MS의 팬/관계자들은 기뻐하리라

3. 그러나 모두 소멸되지 않으리니 거대한 새의 재로부터 살아나
->넷스케이프는 결국 무너졌지만, 완전히 쓰러지지 않고 거대한 새의 재로부터 다시 살아났다고 합니다. 거대한 새? 재? 파이어폭스가 예전 이름인 파이어버드를 생각나게 하는군요!
=>그러나 모두 소멸되지 않으리니 파이어버드의 재로부터 다시 살아나

4. 불신자들을 잡아 불과 번개로 그들을 덮으리라.
->이쯤되니 너무 재미있네요. MS의 팬과 관계자들을 혼쭐내준다는 말이네요.
=>MS의 팬/관계자들을 잡아 엉덩이를 걷어차 주리라.(불과 번개는 파이어폭스와 썬더버드를 말하는 것이랍니다./불멸의 사학도님 감사합니다.)

5. 짐승이 다시 살아나 새 힘을 얻으리니
->짐승이란 넷스케이프의 후계자인 파이어폭스를 지칭하는 말이고 힘이란 점유율을 뜻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넷스케이프의 후손이 살아나 다시 새 힘을 얻으리니

6. 맘몬의 추종자들은 공포에 떨리라."
->맘몬이 무엇일까요?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맘몬의 추종자들은 불신자들과 같은 이를 말하는거 같습니다. 고로 맘몬은 MS라고 봐도 될 것 같네요.
=>MS의 추종자들은 공포에 떨리라

이것을 바탕으로 재해석해보면
"마지막 때에 넷스케이프는 무너지고 MS팬과 관계자들은 기뻐하리라. 그러나 모두 소멸되지 않으리니 파이어버드의 재로부터 파이어폭스가 살아나
MS팬과 관계자들을 잡아 그들의 엉덩이를 걷어차 주리라. 넷스케이프의 후손이 다시 살아나 새 힘을 얻으리니 MS의 추종자들은 공포에 떨리라."

멋지네요. 지금까지 이런 이스터 에그가 있는지 전혀 모르고 있었습니다. 7장 15절이 뜻하는 바는 아직 모르겠지만 이와 관련해서 더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아야 겠습니다.

관련 글 : 파이어폭스 "About:ㅇㅇㅇ" 페이지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