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 럼

새롭게 시작된 웹 브라우저 전쟁 (익스플로러vs파이어폭스vs사파리)-7

VII. 웹 표준 테스트

A. Acid2 테스트
웹 표준이란, 다양한 환경에서 웹 페이지가 다르게 보이지 않고 모두 동일하게 보일 수 있도록 국제적으로 정해놓은 기준이라고 생각하면 아주 쉽다.
Acid2 테스트는 바로 이 웹 표준을,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가 HTML과 CSS를 작성된 코드의 상관관계에 맞게 똑바로 사용자에게 보여주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웹 표준 테스트 중 하나이다.
Active X나 인터넷 익스플로러 전용 웹 사이트처럼 기형적인 국내의 웹 환경에서는 사실상 이 웹 표준이란 것이 무색하지만, 그래도 테스트하는 웹 브라우저가 얼마나 기본에 충실한지 알아볼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웹 브라우저가 [그림 17]번의 스마일 그림을 기준으로 얼마나 동일한 그림을 보여주는지로 웹 표준 지원 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 아래의 그림들을 보다시피 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사파리마다 확연한 차이를 보여준다. 사파리가 가장 원본 그림과 유사한 모습을 보여주며 파이어폭스도 부족하긴 하지만 상당히 뛰어난 모습을 보여준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조금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cid2 TEST 원본

사용자 삽입 이미지

Acid2 테스트(왼쪽부터 익스플로러7-파이어폭스2-사파리3)

 잠깐!!! 직접 Acid2 테스트 해보기 
자신이 직접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로 테스트해볼 수 있다. 테스트를 원하는 브라우저를 실행시키고서 "www.webstandards.org/files/acid2/test.html"를 방문한다. 이곳에서 Take The Acid2 Test를 선택하면 브라우저가 어떤 모습의 스마일 그림을 보여주는지 알 수 있다. the reference rendering를 선택하면 원본 스마일 그림을 확인할 수 있다.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