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 럼

새롭게 시작된 웹 브라우저 전쟁 (익스플로러vs파이어폭스vs사파리)-5

V. 탭 브라우징
탭 브라우저란 오페라(Opera)라는 웹 브라우저에서 처음 선보인 기능으로 한가지 이상의 웹 페이지들을 화면에 뛰어놓을 때, 각각의 창이 아닌 단 하나의 창으로 보여주는 아주 편리한 기능이다. 지금 소개하는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사파리 모두가 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이들 웹 브라우저들이 어떤 특징적인 탭 브라우저를 지원하는지 살펴보자.

A. Explorer 7 -빠른 탭
비교적 늦게 탭 브라우징 기능을 선보인 마이크로소프트는 늦게 선보인 만큼 뭔가 다른 브라우저들과는 차별되는 특징이 필요했고, 그런 요구에 의해 이번 인터넷 익스플로러 7에 삽입된 기능이 빠른 탭 기능이다.

웹 서핑을 하면서 수십개의 탭들을 동시에 뛰어놓으면 각각의 탭을 일일이 확인할 때 불편하기 마련이다. 이럴 때 빠른 탭 기능이 아주 유용하다. 탭 바 좌측의 빠른 탭 버튼(Ctrl+Q)을 선택하면 현재 열려 있는 모든 탭의 웹 페이지들을 축소해서 한눈에 보여준다.

여기서 원하는 페이지를 선택하면 해당하는 웹 페이지를 활성화 시켜주고 탭을 닫거나 새로 고침 등 관련된 명령을 편리하게 내려줄 수 있다. 많은 웹 사이트들을 띄워놓고 웹 서핑을 하는 사람이라면 빠른 탭 기능을 이용해서 쉽고 빠르게 탭 서핑을 즐길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익스플로러 퀵 탭



B. Firefox 2 -탭 브라우징의 확장성
파이어폭스는 기본적으로 내장된 기능보다는 따로 제작된 확장기능을 사용할 때 그 성능이 100% 발휘된다.

파이어폭스도 다른 브라우저와 마찬가지로 탭 브라우저 기능을 지원하지만 별다른 특징은 없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다양한 탭 관련 확장기능들을 사용하면 어느 웹 브라우저 부럽지 않은 최강의 탭 기능을 가진 브라우저로 만들 수 있다. 그 중 한가지로 Tab Mix Plus를 설치하면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한 줄 밖에 지원하지 않는 탭을 세 줄까지 늘여서 많은 탭을 띄워놓을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탭 자체에 로딩 상태 바를 넣어 주거나 각각의 탭마다 다른 컬러를 부여할 수도 있다.

파이어폭스의 다양한 확장기능은 addons.mozilla.org(영문 공식)와 update.mozilla.or.kr(한글)을 통해 다운 받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이어폭스 탭 확장기능



C. Safari 3 - 미려한 그래픽, 탭 빼기 기능
독특한 애플만의 제품답게 사파리의 탭 기능은 기능적인 면보다는 시각적인 아름다움이 더 뛰어나다. 특히 탭을 위/아래 방향으로 드래그 앤 드롭해서 기존 창에서 따로 분리시켜 독자적인 두 번째 창으로 띄우거나, 여러 개의 창으로 분리된 웹 페이지들을 탭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창으로 결합할 수 있는데, 이런 자유자제의 움직임이 가능한 기능을 사용할 때 편리함과 더불어 앞에서 말한 아름다운 시각적 그래픽을 느낄 수 있다.

이렇게 편리함과 시각적인 즐거움을 동시에 주는 탭 기능 덕에 더욱 즐거운 웹 서핑이 가능한 것이 사파리만이 가지고 있는 탭 기능의 장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파리 탭 빼기 기능


*사파리의 멋진 애니메이션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