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 럼

새롭게 시작된 웹 브라우저 전쟁 (익스플로러vs파이어폭스vs사파리)-3

III. 속도 

A. 어떤 브라우저가 더 빠를까?

사파리는 아직 베타 버전이고 많은 오류와 버그들을 가지고 있어서 정식으로 출시된 웹 브라우저와 비교하기에는 조금 문제가 있지만 참고는 할만 하다고 생각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애플이 발표한 벤치마크 테스트

애플의 CEO 스티브 잡스는 WWDC07에서 사파리를 공개하면서 자신들의 벤치마크 테스트도 함께 공개하였다. 벤치마크 테스트란 제품들의 성능을 동일한 환경에서 실험해 보는 것으로 이 테스트를 살펴보면 사파리 웹 브라우저는 Html테스트, Java테스트 등 대체로 익터넷 익스플로러 7보다 최대 2배, 파이어폭스 2보다는 1.6배 정도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애플의 테스트와는 다르게, 사파리가 대중에 공개되고 난 뒤 몇몇 사이트에서 자체적으로 사파리와 다른 웹 브라우저를 테스트한 결과는 애플의 것과는 판이하게 달랐다. 그렇다면 정말로 이들 중에서 빠른 브라우저는 무엇일까?

Wired Blog network에서 구글의 몇가지 서비스로 테스트한 결과, 파이어폭스, 익스플로러, 사파리 순으로 좋은 성능을 보여줬다. 하지만 이것은 구글의 서비스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어서 이것만으로 브라우저의 속도를 평가할 수는 없다. 참고로 기존의 사파리도 구글의 서비스와는 약간 좋은 관계가 아니었다. 구글 독스& 스프레드시트라고 하는 웹 워드 프로그램조차 2.0버전 까지는 사파리에서 지원하지 않았다. 그래서 직접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다른 환경의 PC 세대를 이용해 몇 가지 사이트를 방문하여 체감 속도를 테스트해 보았다.(브라우저는 모두 기본 상태이고 사파리는 한글 출력을 위해 웹킷을 통해 실행하였다.)

우선 국내에서 가장 많은 방문자들을 보여하고 있는 포털 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을 세가지 브라우저로 방문해 보았다. 파이어폭스와 사파리는 약 2초대의 비슷한 속도를 보여줬으며, 익스플로러의 경우에는 이보다 조금 느린 3초대의 속도를 보여줬다. 체감상으로도 이들의 차이는 쉽게 느껴질 정도였다. 사파리의 경우 폰트 같은 몇가지 부분이 굉장히 독특하기 때문에 국내 사이트에서 많이 느릴 것이라 막연히 생각했지만 생각과는 다른 결과였다. 그 다음으로 Ebay, CNN같은 외국 사이트를 살펴본 결과 국내 포털 사이트와 같이 파이어폭스와 사파리가 체감상으로 느껴질 정도로 익스플로러보다 약 0.5배에서 2배 정도 빠른 모습이었다.

사파리와 파이어폭스간의 속도 차이는 전문 테스트를 거치지 않으면 우위를 가리기 어려운 모습이었는지만 사파리가 기본 상태에서 컴퓨터의 메모리를 다른 브라우저보다 많이 차지하는 듯 했다. 물론 파이어폭스가 사용함에 따라 여러 확장기능에 의해 메모리 사용량이 엄청나게 많아져서 문제가 되기는 하지만 사파리가 기본적으로 다른 브라우저보다 약간 무거워 보였다. 이는 브라우저가 페이지를 읽어들이는 속도와는 다르게 브라우저의 체감 속도를 낮출 수 있기에 앞으로 애플이 사파리의 메모리를 문제를 개선할지 지켜볼 문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파리로 본 네이버


B. 브라우저의 속도는 사용자에게 달렸다.

브라우저마다 속도 차이의 우위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다른 여러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웹 브라우저도 사용자가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달렸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7이 파이어폭스 2보다 느리고다고 하지만 사용자가 파이어폭스에 필요 이상의 확장기능을 설치하고 관리를 소홀하게 한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7보다 훨씬 무겁고 느린 브라우저가 된다. 사용자가 얼마나 잘 사용하냐에 따라 브라우저의 속도가 결정된다는 말이다.

1 /2 /3 /4 /5 /6 /7 /8